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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P] CLOVA OCR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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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VA OCR 이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CLOVA OCR 은 전송한 문서나 이미지를 인식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영역의 텍스트와 데이터를 정확하게 추출하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서비스 입니다. OCR 분야 가장 권위있는 글로벌 챌린지 ICDAR2019 4분야에서 1위, CVPR 및 ICCV 국제학회 논문 선정 등 독보적 기술력이 집약된 문자에 대한 높은 인식률을 자랑하는 CLOVA OCR은 미리 등록한 템플릿과의 유사도를 통해 사용자의 개입 없이 문서 자동 분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업무 워크플로우 설계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Papag와 같은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OCR Process

 

CLOVA OCR 사용 준비

서비스 이용 시 주의 사항

  • 서비스 계정당 권장되는 호출 성능은 최대 1 tps 입니다. 더 높은 호출 성능을 원하는 경우 고객 지원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 인식 요청시 45도 이상 회전된 문서는 인식률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보 보안

CLOVA OCR은 사용자가 전송한 이미지나 문서, 사용자가 추출한 인식 결과에 대해 별도로 저자하거나 활용하지 않습니다. 반환되는 결과값은 로그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으며, 호출 Access 이력을 기반으로 과금 청구 확인을 위한 최소한의 로그 데이터만 저장합니다.

그러나 OCR 인식 결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분석을 원하는 경우 사용자 동의를 받아 사용자의 데이터를 내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서버나 애플리케이션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API Gateway 사이의 구간은 https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통신 구간 암호화가 적용되어 안전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CLOVA OCR 시나리오

1. 사용 권한 설정

2. 도메인 생성

3. 서비스 타입별 OCR 설정

4. 연동 설정

5. API 호출

 

1. 사용 권한 설정

CLOVA OCR의 사용 권한을 설정합니다. CLOVA OCR의 사용권한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Sub Account에서 발급한 서브 계정에 역할을 매핑하여 정의합니다. 따라서 우선 Sub Account 를 통해 사용자 메인 계정 외에 서브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2. 도메인 생성

CLOVA OCR 서비스를 제작하기 위해 도메인을 생성합니다. 도메인은 CLOVA OCR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생성 및 채널 연동, 통계 정보 조회 등의 기능이 동작되고 관리되는 기준이 되는 단위입니다. 

 

 

템플릿 빌더 실행 화면

 

 

 

 

 

 

📌 차별화된 모델로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CLOVA OCR은 네이버의 AI 기술이 적용되어

문서 레이아웃을 분석하고 글자를 읽는 순서 방향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곡선으로 배열되거나 기울어진 문자는 물론,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우에는 필기체 인식까지 문제 없습니다!

📌 문서처리 자동화와 액션이 연동됩니다.

CLOVA OCR에는 기본 템플릿이 저장되어 있는데요,

등록된 템플릿과의 유사도를 통해 자동 분류가 가능합니다!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워크 플로우를 설계해보세요.

Use Case: 사업자 등록증 인식부터 휴·폐업 조회까지 한번에!

CLOVA eKYC는 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업무를 처리할 때면 사업자 등록증을 자주 마주하게 되는데요,

일일이 정보들을 직접 텍스트로 옮기는 작업은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죠😅

CLOVA eKYC을 사용한다면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대표자 등이 저절로 인식됩니다.

[CLOVA eKYC] 사업자등록증 영역 검출 및 Text 인식 화면

사업자 등록증을 주고 받을 때,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문서의 진위여부와 휴·폐업 여부입니다.

만약 내가 거래한 업체가 휴·폐업 사업자이거나 또는 주고 받은 세금계산서가 거짓인 등

정상적인 거래가 아닐 경우에는 세법 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실수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이 업체가 현재 영업 중인지, 사업자 등록증이 허위 문서인 건 아닌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문서들을 일일이 조회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큰 부담이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CLOVA eKYC는 이런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선 활용 사례에서 설명드렸던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원패스로 진행됩니다.

OCR을 통해 이미지가 텍스트로 변환되면, 정보기관의 망을 활용해

진위 여부와 휴·폐업 여부 결과를 자동으로 알아서 제공해줍니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불필요한 업무에 더 이상 인적 자원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는 셈이지요.

CLOVA eKYC와 함께 '진정한 업무자동화'를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등록증 정보 자동 인식 화면